환경뉴스 ? 소중한 재산 맑고 깨끗한 환경 Home > 환경위해성예방정보 > 환경뉴스

환경뉴스 이제 공유자동차에서도 환경마크를 확인하세요!
2015-06-03 14:02:17
환경위해성예방협회 (epakorea)
이제 공유자동차에서도 환경마크를 확인하세요!

 

  ▷ 공유자동차(카쉐어링) 업체 ‘쏘카(socar)’, 업계 첫 환경마크 인증 획득
  ▷ 제품이 아닌 서비스 분야에도 친환경 인증 확대 강화


공유자동차 서비스(카쉐어링)에서 첫 친환경 인증이 등장했다.
 

한국환경산업기술원(원장 김용주)은 2일 공유자동차(카쉐어링, car sharing)전문 업체인 ‘쏘카(socar)’에 국내 공유자동차 업계 중 처음으로 환경마크를 인증했다.
 

※ 카쉐어링 :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시간만큼 자동차를 빌리는 무인?초단기 차량 대여 서비스. 한 대의 자동차를 여러 사람이 나눠 쓰게 되는 공유경제형 서비스
 

환경마크란 생산?소비?폐기 등 전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적게 일으키거나 자원을 절약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증하는 제도로 지난해 공유자동차(카쉐어링) 부문이 환경마크 대상품목으로 지정된 이후 이번이 첫 인증 사례이다.
 

공유자동차 업체인 ‘쏘카’는 친환경 설비 보유, 친환경 서비스 제공, 친환경경영 실천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, 서울?인천?경기 등 수도권 지역 서비스 부문에서 환경마크를 인증받았다.
 

또한, 현재 수도권에 배정된 차량 중에서 약 54%를 경차, 전기차, 하이브리드차와 같은 저공해 자동차로 구성해 저공해 자동차 확산과 온실가스 저감 실현에 일조하고 있다.
 

안내책자나 누리집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친환경 운전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중교통 확산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 후 30분 이내에 공유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쿠폰을 제공하는 등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도 친환경 요소를 실천하고 있다.
 

아울러 사무실 내 조명을 모두 친환경 조명으로 설치하는 한편, 내부 환경방침을 수립해 차량 연료 효율을 개선하거나 배기가스를 줄이는 등 환경개선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.
 

올해로 시행 23년째를 맞는 환경마크 제도는 2015년 5월 말 기준으로 가정용 기기?가구, 산업용 제품?장비, 서비스 등 8개 분야에서 총 153개 인증대상 품목을 운영하고 있다.
 

특히 2011년부터 제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도 환경마크 인증대상 품목을 마련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과정에 걸쳐 환경오염을 줄이는 친환경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고 있고 현재 호텔, 공유자동차 등 총 4개 서비스 인증품목을 운영 중이다.
 

환경마크를 획득하면 조달청 입찰시 가점을 받을 수 있고 공공기관이 환경마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녹색제품 구매 실적으로도 인정받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 

김용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“이번 친환경 공유자동차 인증을 계기로 삼아 제품 뿐만 아니라 서비스 관련 부문에서도 친환경 인증을 더욱 확대하여 국정과제인 ‘자원?에너지가 선순환하는 자원순환사회’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
<붙임>  1. 질의응답.
            2. 전문 용어 설명.  끝. 

 

<출처> 환경부 2015.06.03

http://www.me.go.kr/home/web/board/read.do?pagerOffset=0&maxPageItems=10&maxIndexPages=10&searchKey=&searchValue=&menuId=286&orgCd=&boardId=519720&boardMasterId=1&boardCategoryId=&decorator=

 

 
 
협회소개 | 개인정보취급방침 | 이메일무단수집거부 | 사이트맵 | 오시는길
(사)환경위해성예방협회 201003-001 | 대표 : 윤종락 |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 26길 5 에이스하이엔드타워 1차 517호
대표전화 : 02-715-7350 | 이메일 : epakorea@hkbs.co.kr
COPYRIGHT 2015 (c) 환경위해성예방협회. All rights reserved.